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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원인과 치료법

 

수면 장애의 하나로, 잠들수없고 양질의 수면을 못하거나 하는것으로 주간 졸음,피로와 집중력 저하, 의욕이나 식욕저하 등으로 이어져 몸과 마음에 부진이 나타는 형태를 말합니다.

5명중 1명이 불면증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하니 생각보다 많은사람들이 불면증으로 인해 힘들어하는걸 알수있죠.

여성에게 비교적 많이 발생하고 나이가 들수록 생기기 쉽습니다.

원인은 예민한 성격,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약물의 부작용이나 음식에 영향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나 기관지 천식 등의 신체질환이나 정신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는경우에는 정신과나 심리상담사와 상담하는것이 좋고 적절히 수면제를 사용하면 안전하다고 합니다.

 

1.원인

원인은 다양합니다.환경요인으로 바뀐장소,침구와 베개가 변한 침실의 온도와 습도,소음,빛등 신체적인 요인은 고혈압이나 심장병,당녀병, 호흡기 질환,알레르기 질환 등의 질병,나이,성별차이,빈뇨,통증외 정신적인 요인,우울증,불안과 긴장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의 영향과 신경수면에 집착하기 쉬운성격 등 생활습관이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운동부족,수면을 방해하는 압박 및 갑상선 제거,항암제 낮은 졸음이 나오는 항히스타민 등 약물의 부작용,알코성 증가,이뇨작용이 있는 카페인 각성 작용이 있는 니코틴 등의 기호품을 들수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나 기관지 천식의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이 원인인경우도 있습니다.

 

 

2.증상

생활 습관을 갖추도고 1개월이상 불면상태가 계속되는 낮의 졸음,피로와 집중력 저하,의욕이나 식욕의 저하,우울증,현기증등 몸과 마음에 부진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해 잠들수없을거같은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며 불면증에 대한 두려움이 악화되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1)취침 30~1시간 이상 잠이오지 않는다.-입면장애

2)밤중에 여러번 깹니다-중도각성

3)기상시간 2시간 전에깨어 다시 잠들지 못합니다-새벽각성

4)잠이 깊게안들어 숙면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합니다.-수면장애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3.검사

문진을 통해 잠들지 않는 것에 마음의 질환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불면증의 진단 기준은 미국정신 의학회에 의한 DSM-5가 사용됩니다.

수면자체를 진단하는 수면 폴리 그래피 검사는 장비를 달아 하룻밤 자고 뇌파와 호흡운동, 심전도, 근전도,안구운동 수면깊이와 코 무호흡의 정도 등을 알수있습니다.

수면 시간의 짦음과 불면증 상태가 아니라 "불면증이 장기간 계속 낮의 부진에 의해 생활에 지잘이 나올것"으로 판단되면 불면증으로 진단됩니다.

 

 

4.치료법

생활 습관이나 환경 개선을 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는 수면제에 의한 약물 요법을 실시합니다.

뇌의 활동에 진정 작용이 있는약, 수면 각성리듬을 정돈해주는 작용이 있는약물,뇌의 과도한 각성상태를 억제하는 약물등이 있습니다

4가지 증상에 따라 적합한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수면제는 복용을 시작하면 놓을수없게되는 것은 양이 증가하는 부작용이 걱정이라는 인식을 갖는 사람들도 많지만, 현제의 수면제는 부작용도 적고 자연스러운 수면으로 인도해줄것입니다.

통원환자의 약 20명중 1명이 의사지도하에 안전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용 수면제는 알레르기 약무의 부작용인 졸음을 이용한 것으로 , 불면증 치료의 효과는 확인되지 않고, 단기간의 사용이 제한되고 장기간 사용하지 말아야합니다.

수면에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생활습관을 수정하는 인지 행동 치료와 불면증에 노예를 무너뜨리는 모리타 요법도 효과적입니다.

5. 치료후 주의

눈을 뜨면 해를 받는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휴일도 평일과 수면 시간의 차이를 1~2시간 이내에 세워야하고 긴 낮잠은 피해야 합니다.

자기전에 스마트폰사용을 자재합니다.

기분전환을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미지근한 온수로 목욕하고 취침전에 휴식을 합니다.

수면시간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영양면에서 균형잡힌 식사를 같은 시간에 1일 3회 복용하도록 카페인이나 알코올, 니코틴을 참습니다.

운동을 오후에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장시간 하는것이 효과적이고, 침실의 적정 온도는 20도 전후 ,습도 40~70%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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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연우유 2020.12.10 22:49 신고

    글 잘 보고 가요~!! 좋아요 눌렀어용^-^

  2. 쿠키여왕 2020.12.10 23:12

    반가워요~~ 맞구독하고 갑니다! 화이팅!

  3. 오늘의삶 2020.12.11 09:19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운동부족에 카페인 과다복용까지 해당되네요
    자주 방문할게요!👍

  4. 일개미뚠뚠 2020.12.11 16:58 신고

    맞구독왔어요 ㅎㅎ 소통자주해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ㅎㅎ

  5. 불면증 너무 힘든 병이죠 ㅜㅜ
    우울증의 가장큰 원인인것같아요 !
    공감 구독 하고갑니다 자주 소통해요 !

  6. 질주하는황소 2020.12.11 22:41 신고

    잠만 잘자도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7. 튼튼이네 엄마 2020.12.15 17:19 신고

    자기전에 저도 스마트폰 사용을 줄여야 하는데 참

  8.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12.26 21:3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9. nanmman 2021.01.31 22:44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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